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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일기,치료)/행동재활치료

자폐성 장애학생의 행동특성(반향어, 제한된 관심사)

by 따따로그 2023.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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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 장애 학생의 행동 특성

자폐성 장애학생의 행동특성

자폐성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1. 반복적 상동행동
  • 2. 파괴적 행동 

 

여기서 반복적 상동행동이란 독특한 의식이나 강화, 반향어, 동일성 고집, 독특하고 제한적 관심과 집착, 변화와 전이에 대한 어려움 등을 말합니다.

파괴적 행동이란 자해행동, 공격행동, 도망가기, 폭발적 행동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문제행동을 하는 데에는 문제행동의 강화 기능이 있다고 보는데, 여기서 강화의 종류를 살펴보면 네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1. 부적 강화*(싫어하는 자극이 제거가 되면서 행동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

회피기능을 가진 문제행동을 유지하여 문제행동의 결과로 싫어하는 사람, 상황, 요구들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교실에 있는 것을 싫어하는 아동이 소리를 지르는 행동으로 교실 밖으로 쫓겨나게 된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싫어하는 환경(교실)이 제거가 되기 때문에 이 아동의 소리 지르는 행동은 증가(강화)할 것입니다.

 

2. 사회적 강화(정적 강화*)

문제행동의 후속결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면, 소리를 지르는 아동에게 시선이 집중된다면, 관심받기 좋아하는 아동은 소리를 계속 지르게 될 것입니다.

 

3. 물질적 강화(정적 강화*)

문제행동의 후속결과로 음식물이나 장난감 등 원하는 물질을 획득하게 됨으로써 문제행동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는 아이 떡하나 더 준다.'는 속담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4. 감각적 강화 또는 자동강화

문제행동의 후속결과로 감각적 자극을 얻기 위해 자기 자극적 기능을 가진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사항

 

A : 선행사건

B : 행동

C : 후속결과

 

행동을 하고 후속결과를 얻는다고 하였을 때, 행동이 증가하는 것은 '강화', 행동이 감소하는 것은 '벌'을 의미합니다.

또한 자극의 제공으로 인한 경우 '정적', 자극의 제거로 인한 경우 '부적'이라 합니다.

따라서 자극의 제공으로 행동이 강화된 경우 정적강화, 자극이 제거되면서 행동이 증가하는 경우 부적강화라 하며, 자극이 제공되며 행동이 감소하는 것은 정적벌, 자극이 제거되며 행동이 감소하는 것은 부적벌이라고 합니다.

 

 

 

 

참고문헌. 자폐성 장애학생 교육, 학지사, 방명애 외 3인 공저(((도서할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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