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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일기,치료)/행동재활치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의 및 특징, 교육방법

by 따따로그 2023.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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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정의 및 특징

ADHD란?

ADHD는 학령기 아동의 흔한 정신과적 질환입니다. 

과잉행동(Hyperactivity),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이 그 주요 증상입니다.

주의집중결함은 인지영역의 장애, 과잉행동과 충동성은 행동영역의 장애로 볼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여러 문제를 야기하는데, 가정생활뿐 아니라 학교생활에서 통제가 어렵고, 학습부진, 학습장애, 공격정 행동, 분노발작 등 또래들과의 잦은 싸움으로 인한 사회적 고립감 및 소외감 등이 있습니다.

ADHD는 빠르게는 3, 4시 무렵 시작되어 평생을 두고 지속되기도 하는 만성적인 장애이며,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에 흔히 관찰됩니다.

 

아동의 약 5~20%가 이 장애를 보이며, 소아정신과 외래 장애아동 중 8.7%, 일반 아동 중 7.6%가 이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합니다.(조수철, 신윤오 1994; 홍강의, 홍경자, 1980). 미국의 경우 ADHD 출현율을 아동의 경우 약 5%로 보고 있으며, 성인은 약 2.5%의 출현율을 보인다고 합니다.(APA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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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행동 특성

1) 주의력 결핍

주의력 결핍의 행동으로는 연령에 기대되는 만큼 듣지 않고, 주의집중을 할 수 없고,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고, 과제 수행을 마치지 못하고, 활동을 자주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정상 아동과 비교 시, 과재로부터 더 잘 이탈하고, 다른 아동만큼 과제를 이행하지 못함과 함께 쉽게 한눈을 팔기도 하고, 지루한 활동을 정확히 수행하는 데 있어 지구력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선택적 주의 : 관련된 자극에만 집중하고 환경으로부터 방해자극에 산만해지지 않는 능력

- 주의용량 :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단기기억 속에 있는 정보의 양을 의마하며, 예를 들면 불러주는 숫자를 듣고 몇자리까지 기억하는 지를 보는 것

- 주의지속 : 시간이 지나면서 지속적으로 관심도를 유지하는 능력

 

2) 과잉행동과 충동성

과잉행동은 언제나 뛰어다니고 가만히 있지 못하며 안절부절못하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ADHD가 있는 아동을 '모터로 움직이는', 즉 언제나 끊임없이 활동하며 이야기 하는 것으로 묘사하기도 합니다.

아동의 행동은 에너지가 넘치나 목표지향적이지 않습니다. 다른 아동들과는 달리 자신이 해야 할 과제를 끝내는 일이 별로 없고, 해야 할 과제와 상관없는 일을 하거나 다른 사람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충동성은 자신의 즉각적인 반응을 억제할 수 없거나 행동하기 전에 생각할 수 없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ADHD 아동은 상황적 요구나 다른 사람의 기대에 따라 멈추거나 조절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빨리 반응하거나 자주 반응하며, 기다리거나 차례 지키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 인지적 충동성 : 비조직화, 성급한 사고, 지시에 대한 요구를 반영

- 행동적 충동성 : 교실에서 큰 소리로 외치거나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고려하지 않은 채 행동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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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타 특성

- ADHD아동 가운데 절반가량이 운동조절장애를 보이는데, 이는 ADHD 아동이 복잡한 동작과 순서가 포함된 과제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에 영향을 받은 것임을 시사합니다.

- ADHD 아동은 지능검사에서 비교집단에 비해 평균 9점 정도 낮습니다.

- ADHD 아동은 실행기능의 문제를 보입니다.

  실행기능이란 목표지향적인 행동에 필요한 인지과정을 가리키며, 활동의 계획, 조직화, 자기조절 등이 있습니다.

- ADHD 아동은 전반적인 지능수준에 비해 일상적인 적응행동의 많은 영역에서 문제를 보입니다.

- ADHD 아동은 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관계에서 문제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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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중재 및 교육

1) 약물치료

ADHD 약물치료로는 각성제가 주로 사용됩니다.

각성제는 ADHD 아동의 뇌 영역에 널리 분포된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 신경망에 영향을 주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물은 콘서타, 덱시트린, 아델라입니다.

각성제는 효과는 빠르게 나타나지만 약 지속시간이 짧아 하루에 2~3회 복용해야 합니다.

 

2) 행동치료

ADHD 치료에 대한 행동중재 전략들이 과잉행동과 관련된 행동을 향상하는데 효과적이라 보고되고 있습니다. ADHD 학생들에게 과제분석, 분명하고 일관된 규칙, 조용한 학습 공간, 짧은 학습시간, 반복적인 언어교수, 사전 조직도, 밑줄 긋기 같은 학습전략은 출석 문제와 충동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3) 부모훈련

부모훈련은 4~12세 아동에게 효과적이고 아동이 ADHD 증상이 그 가정의 가장 큰 문제일 때 적합합니다. 부모훈련은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ADHD 아동을 다루는 기술을 가르쳐 준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4) 학교에서의 행동관리

학교에서의 행동관리는 주의력결핍, 수업 방해 행동, 학업수행 문제에 대해 효과적입니다. 치료방법으로는 토큰 강화, 차별강화, 타임아웃, 반응 대가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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