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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일기,치료)/행동재활치료

품행장애의 정의 및 특징, 교육 및 중재 방법

by 따따로그 2023.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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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행장애 정의 및 특징, 교육 및 중재 방법

목차 

- 품행장애란?

- 품행장애 진단기준(DMS-5)

- 품행장애 관련 위험 요소

- 품행 장애 교육 및 중재 기법

 

 

 

품행장애란?

 

품행장애는 문제행동이나 적대적 행동 드으이 다양한 양상을 보입니다.

필수적인 요인으로는 최소 6개월 동안 사회적 규범이나 연령에 적합한 규준에 위배되는 활동 또는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동패턴의 지속과 반복이 있습니다.

품행장애는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첫 번째 유형은 비사회화된 공격성 또는 공격정 행동이라고 명명합니다. 여기에는 싸움, 불복종, 비협조성, 무례함, 파괴적 행동, 분노폭발 등이 포함됩니다. 두 번째 유형으로는 사회화된 폭력 또는 비행이라고 명명하며 나쁜 친구 사귀기 비행을 일삼는 친구들에 대한 충성, 결석, 도벽, 거짓말, 방화 등이 있습니다.

품행장애는 전체 학령기 아동의 약 5~10%의 출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열악한 환경에서 양육된 아동의 경우 출현율이 더 높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유아기에서 발현된 품행장에는 종종 청소년까지 지속되고 성인기의 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품행장애 진단기준(DMS-5)

 

A. 다른 사람의 기본적 권리를 침해하고 연령에 적절한 사회적 규범 및 규칙을 위밤하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양상으로, 지난 12개월 동안 다음 15개 기준 중 적어도 3개 이상에 해당되고, 지난 6개월 동안 적어도 1개 이상의 기준에 해당됩니다.

1.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

- 자주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위협하거나, 협박함

- 자주 신체적인 싸움을 걺

-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신체적 손상을 입힐 수 있는 무기 사용

- 다른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잔인하게 대함

- 동물에게 신체적으로 잔인하게 대함

- 피해자가 보는 앞에서 도둑질을 함

- 다른 사람에게 성적 활동을 강요함

2. 재산 파괴

- 심각한 손상을 입히려는 의도로 고의적으로 불을 지름

- 다른 사람의 재산을 고의적으로 파괴함

3. 사기 또는 절도

- 다른 사람의 집, 건물 또는 자동차를 망가뜨림

- 어떤 물건을 얻거나 환심을 사기 위해 또는 의무를 피하기 위해 거짓말을 자주 함.

- 피해자와 대면하지 않은 상황에서 귀중품을 훔침

4. 심각한 규칙 위반

- 부모의 제지에도 불구하고 13세 이전에부터 자주 밤늦게까지 집에 들어오지 않음

- 친부모 또는 양부모와 같이 사는 동안 밤에 적어도 2회 이상 가출, 또는 장기간 귀가하지 않은 가출이 1회 있음

- 13세 이전에 무단결석을 자주 함

 

B. 행동 장애가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 영ㅇ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손상을 초래한다.

C. 18세 이상일 경우,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다.

 

5. 후회나 죄책감 결여

6. 냉담, 즉 공감의 결여

7. 수행에 대한 무관심

8. 피상적이거나 결여된 정서

 

출처, DMS-5 품행장애 진단기준

 

품행장애 관련 위험 요소

1) 생활환경 요인

생활환경의 빈곤은 모든 아동과 성인에 있어 좋지 않은 정신건강의 결과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갈등이 많은 학교 환경은 9세부터 16세 사이의 학생들의 경우 품행장애가 증가한다고 주장합니다.

품행장애와 관련된 여러 연구에서 관련요인으로 가족의 역동성이나 가족환경적인 요소들이 많이 있다는 견해입니다.

 

2) 부모환경

역기능적 양육은 유아기 행동장애에서 대단히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발요인입니다.

강압이론이란 부모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아동을 공격적이고 반 사회적인 성향으로 양육하게 되는지를 보여주는데, 이 이론에 따르면 가혹한 대인관계 양식, 적대적 모델링, 반항성 불응행동 등에 대한 강화를 통해 아동들의 반사회적 행동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부모의 우울, 빈곤과 관련된 스트레스 상황, 매일 반복되는 말다툼, 부부간의 불화나 부모의 교육 수준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나쁜 부모가 나쁜 아동을 만든다.'는 연구 결과로 말할 수 있겠는데요.

특히 가정 내의 위험요소인 부모의 정신병리와 양육행동이 품행장애 아동과 상호 연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내는 보고들이 많습니다.

 

3) 아동의 특성

아동의 성격 또한 품행 장애의 전조가 되기도 하는데, 이런 아동들의 특징을 보면, 유아기 예민한 기질, 짧은 주의능력, 충동적임, 과잉행동, 자기 조절 능력의 미숙함, 언어와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에 있어 문제를 보입니다.

이러한 특성이 사회적 환경에서 비난 받기 쉬운 아동으로 만들고 아동의 적절한 인지 발달에 나쁜 영향을 주기도 하며, 적절한 사회적 행동기술을 학습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게 합니다.

또한 청소년이 갖는 반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적, 사회적, 기질적 요인으로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즉, 청소년의 공격적인 행동이나 반사회적인 행동은 개인적 요인 뿐 아니라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것이라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품행장애 교육 및 중재기법

1) 약물치료

해당 치료는 아동, 청소년에 초점을 둔 중재방법입니다.

품행장애에 선택적인 치료효과를 보이는 약물은 아직 없으나, 충동적이거나 공격정인 행동으로 자신이나 타인을 위험하게 하는 경우이거나 주의력 집중이 약해 치료에 협조가 힘든 경우, 우울증 등 다른 정신장애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종류에는 중추신경 자극제, 항우울제, 리튬 등이 사용됩니다.

 

2) 행동중재

해당 치료 또한 아동, 청소년에 초점을 둔 중재방안입니다.

문제행동 제거를 목표로 하여 직접적으로 교정하고 훈련시키는 방법입니다. 모델링, 강화, 연습, 역할놀이 등과 가은 직접적인 훈련을 통해 가정이나 학교에서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을 놓고 훈련이 이루어지며, 이는 전통적인 상담에 비해 문제행동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긍정적인 행동은 증진시키고, 타임아웃, 반응대가 등의 기법을 통해 부적절한 행동은 감소시켜 나가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3) 인지행동중재

인지행동중재는 행동중재와 더불어 환자의 자기조절 및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인지훈련을 동시에 시행하는 것입니다. 이 중 문제해결 기술훈련은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여러 해결책을 모색하며, 해결책의 결과를 예상하여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인재행동중재 특징은 첫째, 청소년이 상황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강조합니다. 둘째, 청소년이 대인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다가갑니다. 셋째, 게임이나 학습, 이야기 등 조직화된 과제를 사용합니다. 넷째, 인지과정을 배우게 하고 그 결과를 특수한 문제에 적용시키게 하고 배운 것들을 촉진하도록 단서를 제공하고, 피드백을 해주는 등 치료자의 적극적인 역할이 특징입니다. 다섯째, 여러 가지 방법을 동시에 실시합니다.

 

4) 개인 정신치료 및 집단 정신치료, 입원치료

 

5) 부모훈련, 가족중재, 가족상담

이 세 가지 중재는 가족에 초점을 둔 중재라 할 수 있습니다. 부모훈련은 자녀를 다루고 대화하는 기술을 지침서, 비디오를 이용하여 익히게 됩니다. 가족중재 상담의 주 목표는 가족 상호 간의 긍정적인 재강화를 촉진하고 명쾌한 의사소통을 확립하고 가족들 사이에 원하는 말을 하도록 도우며 문제 발생 시에 서로 간에 건설적인 타협을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오늘은 품행장애의 정의 및 특징, 진단기준, 그리고 중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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