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A 치료] 시지각 훈련 외
설 연휴가 지나고 이번 주부터 치료를 다시 시작했는데요.
월요일, 수요일 ABA 수업을 갔습니다. 간단히 치료기록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ABA 치료기록
언어치료
- 후 불기 외
달공이가 후 불기가 작년에 성공 후 올해 초 다시 시켜 보았는데, 후~ 하지 않고 자꾸만 '우' 발음을 해서, 한동안 후 불기 연습을 다시 시작했어요. 한 동안 수업 중 1회만 우연히 성공을 하다가 지난 수업에 다섯 번 성공 후 이제 '후' 부는 것이 무엇인지 인지 한 것인지 너무 잘해주고 있어요.
후 불기 이후에 호흡 연습으로 '아 - 후~ - 이 - 후~ - 오 - 후~ ' 이런 식으로 모음 음절 한 단어 후 후 불기 연습을 해주었다고 해요.
- 2음절 모방 및 매칭하기(카드, 장난감, 실제 사물을 매칭 하기)
아이, 오이 등의 2음절 모음 모방을 하다가 '나비'를 시켰더니 우연히 나비 비슷한 소리가 나왔다고 해요. 두 번째 수업에서는 '나비'가 정확하게 나와 이제는 선생님께서 달공이가 발음할 수 있는 낱말 카드 몇 가지와 카드와 연관된 장난감, 그리고 실제 사물을 매칭 하는 훈련을 하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았어요. 너무 많은 단어카드를 가지고 하지 말고 우선 '나비, 오이, 나무, 오리' 네 가지로 하면 좋겠다고 하여 준비하고 있어요. 카드를 매칭 시키면서 자연스럽게 단어 발화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놀이식으로 하면 좋을 것 같다고 하셨어요.
- 2단계 모방
: 2단계 모방은 너무 많이 언급된 것 같아서, 이전 글로 대체하겠습니다.
2020/12/15 - [육아(일기, 치료)/ABA, 발달놀이치료] - [ABA 치료] 2단계 모방(feat. 적응 중)
- 시지각 훈련 : 컵 안 사물 찾기(세 바퀴 돌린 후 3회 성공)
1단계 : 컵 안에 사물을 넣은 후 찾기
2단계 : 컵 안에 사물을 넣은 후 컵을 회전하여 위치를 바꾼 후 찾기
1단계가 먼저 성공이 되어야 2단계가 수월해요. 이 연습은 시선 따라가기 연습이에요. 달공이는 매우 산만한 편이어서 아이에게 작은 성공경험을 주어준 후 2단계를 진행했는데요. 오늘은 6회 진행 중 3회 성공했다고 해요. 앞으로 성공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집에 와서도 해보았는데요. 확실히 본인이 좋아하는 젤리를 넣으면 성공률이 높아지기는 하더라고요. 젤리 아니어도 관심 좀 가져주었으면ㅠ
- 기다리기
: 2단계 모방을 할 때 두 가지 동작을 하는데요. 두 가지 동작을 모두 본 후(기다린 후) 달공이가 모방을 시작해야 하는데, 문제는 앞의 것 한 가지만 보고 바로 따라 하는 문제가 생겼어요. 그래서 기다리기 연습을 해야 할 것 같다고 하셨어요. 방법은 내일 좀 더 선생님께 구체적인 질문을 해봐야겠습니다.
- 구강 모방
구강 모방 또한 이전 글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01/30 - [육아(일기, 치료)/ABA, 발달놀이치료] - [ABA 치료] 구강 모방 외(feat.기특한 것)
2021/01/26 - [육아(일기,치료)/ABA, 발달놀이치료] - [ABA 치료] 구강모방 외
개별치료
- 시지각 훈련 : 블록 모방하기, 똑같아 표현하기, 선택하기
오늘도 블럭 사진을 보고 따라 하는 연습을 하였는데요. 블록을 통한 시지각 훈련 또한 단계를 나눌 수 있어요.
1단계 : 블럭을 보고 똑같이 만들기
2단계 : 블록의 사진(3D)을 보고 똑같이 만들기
3단계 : 블럭 그림(2D)을 보고 똑같이 만들기
처음에는 필요한 블록을 준 후 똑같이 만들어 보게 시켰는데요. 이후에는 여러 블럭 중 달공이가 골라서 사진과 같이 똑같이 만들게 시켰다고 해요. 필요한 블록은 세 개인데 여러 블록이 있으니 처음엔 블록을 다 꽂기도 했다고 하더라고요. 이후 촉구를 주어 수정을 해 주었더니 잘 따라한 후 똑같은 블럭을 선생님께 보여주며 사진과 '또~ 또~'라며 똑같다고 표현했다고 해요. 너무 귀엽죠 ㅎㅎㅎ
- 이거 뭐야? 질문에 답하기
이거 뭐야? 빠 빵이야(촉구)~ 이거 뭐야?라고 질문했을 때, '빠 빵'이라는 답을 5회 반복했다고 해요.
2021/02/11 - [육아(일기, 치료)] - [ABA 치료] 후 불기 외(잘한다 우리 딸)
- 싫어 표현하기
달공이가 하기 싫어하는 훈련을 제시했을 때 '아앙!' '노!' 했던 것들을 '싫어~'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수정해주고 있는데요. 오늘도 하기 싫어하는 훈련을 제시했을 때 '이어~'라고 표현했다고 해요. 상황에 맞게 거부 표현을 할 때엔 확실한 반응을 보여주어야 하는데요. 오늘 같은 경우는 망치를 살짝 던지며, '알았어! 안 해! 달공이 싫으면 안 해!'라고 하셨다고 해요.
- 소근육 모방 : 최고, 약속, 브이
오늘은 최고와 약속, 브이 소근육을 모방했는데요. 약속 손가락 모방하는 것이 재밌는지 '약속~'도 따라 하면서 했다고 해요. 집에서도 잘할 수 있도록 약속 표현을 자주 사용해주라는 숙제를 받아왔어요.
2021/02/11 - [육아(일기, 치료)] - [ABA 치료] 후 불기 외(잘한다 우리 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