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드라마, 방송, 책, 블로그)

공기정화식물 파키라 키우기(물주기, 가지치기, 분갈이 등)

by 따따로그 2022. 8.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파키라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파키라는 제가 새 집으로 이사하면서 처음으로 내 돈 내산 한 식물이에요. 지금 구매내역을 보니 2019년 10월에 구매한 내역이 있네요. 현재 22년 8월이니 대략 3년은 키운 녀석입니다. 결혼하고 처음으로 화분을 구매한 것이었는데요.  아직 죽지 않고 무럭무럭 잘 살아있습니다. 저는 호흡기 질환이 있어, 새 집으로 이사하며 공기정화가 되는 식물을 찾다가 파키라, 아레카야자, 스투키 이렇게 세 가지 식물을 구매하였는데요. 모두 다른 종류의 식물을 키우면서 어려웠던 것이 식물별로 원하는 환경이 다르다는 것이었어요. 

 

저처럼 처음 식물을 키우게 된 분들은 시행착오가 많으셨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파키라 키우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제가 경험했던 것 위주로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목차
- 파키라 키우는 법
- 파키라 유의사항
- 공기정화식물

 

 

파키라 키우는 법

여러가지 공기정화 식물들

파키라는 아욱 목 물밤나무과의 교목으로, 원산지는 멕시코에서 남아메리카라고 해요.

크기는 30cm~200cm까지 다양하고, 두꺼운 줄기와 가느다란 가지가 특징입니다.

 

저희 집 파키라의 경우 큰 줄기 세 개에서 가느다란 가지들이 쑥쑥 자라서 이와 같이 풍성해졌는데요.

올 5월까지만 해도 파키라가 정말 시들시들해서 걱정이 많았었는데, 이렇게 울창하게 잘 크고 있습니다.

5월 중순까지만 해도 파키라 잎이 노래지면서 한잎 한 잎 떨어지는 중이었는데요. 그러다가 거의 파키라의 잎들을 모조리 떼 내고 날이 따뜻해져 정원에 두었는데요. 작은 잎들이 나며 회복하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너무나 울창하게 크고 있어서 가지치기를 조금 해주어야 할 것 같아요.

파키라 키우는 법
5월 / 8월 비교

 

파키라는 관상용으로도 좋고, 잎과 꽃 열매는 식용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공기정화능력까지 있어 가정에서 많이들 기르는데요. 파키라 관리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중심줄기에서 물을 보관하고 있어 건조함에 강하고 습기에 약합니다.
- 여름철 직사광선은 잎을 손상시킬 수 있어 반양지에서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 적절한 온도는 21~25도이며, 최저온도는 13도로 추위에 약한 편입니다. 온도가 5도씨 이하로 내려갈 경우 잎이 말라 떨어지거나 잎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봄부터 가을까지는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는 것이 좋고, 겨울에는 안쪽 흙이 거의 말랐을 때 물을 주는 것이 좋으며, 며칠에 한 번 잎에 분무를 해주면 좋습니다.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파키라 키우는 법
파키라 줄기 및 새순

 

파키라 키우기 유의사항

파키라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굵은 줄기에 수분을 많이 보관하고 있어 건조함에 강하고, 습기에 약합니다. 따라서 흙 또한 배수가 잘 되는 흙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배수가 잘 되지 않는 흙에 심을 경우 줄기가 무르기도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파키라 분갈이를 해 줄 때에는 상토 또는 배양토에 배수 자제를 섞은 흙을 사용하여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파키라를 키우며 환기를 시키지 않을 경우 응애 또는 깍지벌레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벌레가 생긴 줄기를 그냥 잘라버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줄기를 자를 때 파키라의 윗부분을 자르면 파키라의 키가 더 이상 자라나지 않을 수 있는데요. 만약 파키라의 원하는 크기가 있는 경우 윗부분을 잘라 유지시키는 것도 관리방법이 되겠습니다.

 

 

 

공기정화식물 1위 아레카야자

나사가 발표한 공기정화식물 리스트를 보면 1위에 랭크된 식물이 있는데요. 바로 아레카야자입니다. 저도 집에서 키우고 있는데요. 아레카야자는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도 뛰어나고 하루에 약 1L의 수분을 증산작용으로 방출하여 가습기를 대신할 수도 있다고 해요. 이 때문에 저도 파키라와 함께 구매하여 키우고 있는데요.

 

저는 집에서 키우는 식물 중에 아레카야자가 정말 어려워요. 어떤 날은 너무나 잘 자라다가 어떤 날은 잎이 마르고, 다음 포스팅에는 공기정화식물 1위인 아레카야자에 대해 포스팅해볼 생각인데요.

 

안그래도 요즘 대기질에 예민한 시기에 집에서 지내는 시간도 많고 집에 공기정화식물 몇가지 있으면 좀 더 상쾌하게 생활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아레카야자, 파키라 반려식물로 추천드립니다.

 

 

 

 

공기정화식물 구매하러 가기>>

 

 

 

오늘은 이렇게 집에서 키우는 파키라 키우는 법,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집에서 키우는 파키라의 작은 가지들이 정말 많이 생겨서 가지 좀 쳐 주러 가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