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일기,치료)/ABA, 발달놀이치료

[ABA 치료] 모방 올리기(2단계, 대소근육 모방)

by 따따로그 2020. 12. 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ABA 치료를 받으러 센터에 왔어요. 달공이가 2단계 모방을 시작한 지는 1주 조금 지난 것 같아요. 2단계 모방은 두 가지의 행위를 연이어 따라하는 모방이에요. 아직 2단계 모방이 익숙치 않은지 지난 월요일 수업까지는 두 가지 지시사항 중 앞의 것, 또는 뒤의 것 한 가지만 하다가, 처음으로 2단계 모방을 성공 했어요. '손뼉 치고 잼잼' 이었죠. 집에 와서도 생각날 때마다 시키기도 하고, 그렇게 시간이 흘러 이번 주 수요일 두 번째 수업을 들어갔어요. 오늘도 수업내용을 기록하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지난 2단계 모방 부분 참고하실 분은 지난 게시글을 확인해 주세요.

2020/12/03 - [육아(일기,치료)] - [ABA 치료] 두가지 모방 시작(2단계)

 

[ABA 치료] 두가지 모방 시작(2단계)

오늘도 어김없이 ABA 치료를 받으러 센터에 왔어요. 달공이 요즘 수업 내용은 2단계 모방과 지시수행이에요. 1단계는 한 가지를 2단계는 두 가지를 하는거에요. 1단계를 완벽히 숙지한 것 같아 2단

jarada1228.tistory.com

 

 

12월 9일 수요일 수업내용(34회 차)

ABA 개별수업

-2단계 모방하기

목표 : 손뼉 치기, 만세하기 / 박수치기, 잼잼하기

 

👩 : 달공아 ~ 손뼉 치고, 만세!

👶 : (박수만 친다)

👩 : (아이의 손을 잡고 박수를 치며) 박수치고, (손을 들어 올리며) 만세! (촉구를 준다)

👶 : (손뼉 치고 만세를 한다)

👩 : 옳지! 잘했어~~ (강화제를 준다. 칭찬, 최고 등등)

 

★ 오늘은 달공이가 2단계 모방을 잘해주어서, 2단계 모방을 계속하되 순서를 바꿔서 하거나 익숙한 다른 내용으로 진행할 것을 숙제를 내주셨어요. 달공이가 1단계 모방에서 성공한 것들을 섞어서 적절하게 제시하면 될 것 같아요.

(손뼉 치기, 만세 하기, 잼잼하기, 반짝반짝, 이쁜 짓 하기, 윙크하기, 메롱 하기 등)

 

- 규칙 지키기 연습

목표 : 순서 지키기

수행 : 달공이와 선생님이 번갈아가며 블록을 끼운다.

★ 달공이가 좋아하는 블럭 쌓기를 하며, 달공이가 하나, 선생님이 하나 번갈아가며 순서를 지키며 블럭을 쌓는 연습이에요. 아이가 블럭을 혼자 다 하려 하면, '아니야~ 선생님 차례야~'알려준 후 블럭을 교대로 쌓아요. 아이에게 순서와 기다리는 훈련을 시킬 수 있어요. 

ABA 언어 수업

- 대소근육 모방하기

목표 1) 대근육 : 한 발 들고 서있기, 양팔 벌리고 서있기
       2) 약속해 손 모양 모방하기,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세모 모양 만들기, 반짝반짝 모방하기

언어 수업에서는 대소근육 모방을 시켰어요. 대근육 모방은 아이에게 큰 몸짓을 모방할 것을 권하는 것인데, 유일하게 대근육 발달은 정상인 달공이는 재미있게 잘 넘어간 듯합니다. 그리고 소근육 모방하기로 '약속해 손 모양'하기를 했는데 이건 잘 되지 않아 선생님께서 아이 소근육이 약해 손가락으로 모양을 만드는 것이 힘든 것 같다고, 소근육 놀이를 많이 해주라고 하셨어요. 소근육 발달에 좋은 놀이로 밀가루 반죽 놀이를 권하셨어요. 주말에는 수제비를 만들어볼까 합니다.  이 외에도 소근육 발달에 좋은 놀이로는 가위질, 점토로 모양 만들기, 종이접기, 그림 그리기 등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요. 

오늘부터는 아이의 달라진 점도 기록을 남기려 해요. 9월부터 시작해서 10, 11월까지 만 3달을 ABA 수업을 들었고, 12월이 시작되었어요. ABA 수업을 받으며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효과가 있었는지를 알기 위해서라도 조금씩은 기록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달공이는 주 3회 ABA, 주 1회 발달놀이치료, 주 2회 숲 친구 조기 교실을 다니고 있어요. 아이의 발달 기록은 ABA 수업 영향 외에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라요.

좋아진 점
- 수용 언어가 늘어남 : 정확한 발달 정도를 알기 위해서는 언어검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집에서도 어린이집에서도 말을 잘 알아듣고 지시 수행, 모방이 가능.
- 체력이 좋아짐 : 하루 4회기 수업을 울지 않고 잘 받음.
- 어린이집 적응함 : 어린이집도 9시~ 3시까지 있다가 옴. 등원 시 울지 않고 잘 들어감. 
- 상호작용 놀이가 가능 : 발달놀이치료 중 선생님과 소꿉놀이를 하며 주거니 받거니 놀았다고 하여, 집에서도 아이스크림 가게 장난감을 가지고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먹여주기도 하는 등 엄마, 동생과 상호작용 놀이를 함.
 - 발화가 늘어남 : 모방 발화, 자발화(차가워) 등. 언어 모방을 시작하려 하고, 소리를 자주 냄.(최근 1~2주 들어 소리 내기 시작), 어린이집에서 배변훈련 중인데 변기에 앉혔더니 '차가워'라고 말했다고 함. 단어의 모방 발화는 많아졌어요.
- 착석 시간이 늘어남. 허나 아직까진 강화물이 있어야 대략 10분 내외로 앉음. 센터에서는 탈석없이 40분을 앉아있기도 한다고 함.

나빠진 점
- 배변훈련 퇴행 : 변기가 차가워서인지 변기 거부를 시작함.

딱히, 나빠진 점은 생각이 나질 않네요. 생각나는 대로 추가하도록 해야겠어요. 오늘은 이만 아이 ABA 치료기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 꼭 열심히 숙제해서 2단계 모방도 12월 안에 수월하게 지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728x90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