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폐 선별도구 M-CHAT로 체크하기(아이의 자폐가 의심된다면?)

by 따따로그 2023. 5. 17.
728x90
반응형

자폐스펙트럼 선별도구

 

 

 

자폐스펙트럼 선별도구 M-CHAT


오늘은 자폐스펙트럼 선별도구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자폐스펙트럼아동을 키우면서 어려서부터 여러 검사를 받아왔지만 이 검사는 최근에 알게 되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행동재활치료학과에 편입을 하게되면서 알게 된 선별도구인데요. 자폐스펙트럼 장애 진단을 받은 아동을 키우다 보니 제 자녀 입장에서 봤을 때 K-CARS(흔히 부르는 카스검사)보다 M-CHAT 선별도구가 매우 신뢰가 된다고 생각하여 널리 알리고자 포스팅 주제로 삼아보았습니다.

728x90

 

 

 

M-CHAT란?

16~30개월 아동의 자폐스펙트럼 장애 위험을 평가하는 심리 체크리스트입니다. Modified Checklist for Autism in Toddlers의 약자로 M-CHAT으로 불립니다. 총 20문항의 질문을 통해 자폐스펙트럼장애 위험군 아동을 선별하며, 해당 검사를 통해 위험군에 들었다고 모두 자폐스펙트럼 장애라고 진단할 수 없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M-CHAT는 최근 연구에서 아동 자폐증 증상을 평가하는 데 꽤나 큰 신뢰성과 타당성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출처 위키백과

 

 

 

 

M-CHAT 세부항목

국내에서는 주로 M-CHAT을 표준화한 한국판 영유아기 자폐 선별검사(K-CHAT)를 선별도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M-CHAT의 세부항목입니다. 

총 23개의 문항에 대해 예 / 아니오로 대답한 후 개수에 따라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선별할 수 있습니다.

특히 2, 5, 7, 9, 13, 15, 23번 문항의 경우 일곱가지 주요 질문으로 보고, 해당 질문에서 2개 이상 그리고 전체 23개 항목 중에서 3개 이상이 해당되는 경우 자폐스펙트럼장애(ASD) 일 위험성이 높다고 간주할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현재 ASD 진단을 받은 제 자녀의 어린 시절을 생각해보면, 주요 일곱 가지 질문의 다수의 답이 '아니요'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주요 문항을 살펴보면, 아이가 다른 아이에게 관심이 있는지, 흉내 놀이를 하는 지(상상 놀이), 포인팅이 가능한지, 공동주의가 가능한지, 모방이 가능한지, 눈치를 살피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1. 아이가 당신이 안고 그네처럼 흔들어 주거나 무릎에 앉혀 흔들어 주는 것을 좋아하나요?
2. 아이가 다른 아이들에게 관심을 가지나요?
3. 아이가 물건이나 가구에 올라가기나 계단 오르기를 좋아합니까?
4. 아이가 까꿍 놀이나 숨바꼭질을 좋아합니까?
5. 아이가 흉내 놀이를 하나요?(예: 전화 거는 흉내, 인형 돌보기 등)
6. 아이가 뭔가를 요구할 때 검지손가락으로 가리킵니까?
7. 아이가 흥미로운 것을 가리키기 위해 검지 손가락을 사용합니까?
8. 아이가 자동차나 블록과 같은 작은 장난감을 입으로 빨거나 반복적으로 떨어 뜨리지 않고 용도에 맞게 가지고 노나요?
9. 아이가 당신에게 보여주기 위해 장난감이나 기타 물건을 가지고 오나요?
10. 아이가 1초에서 2초이상 당신의 눈을 응시하나요?
11. 아이가 소리에 지나치게 예민한 반응을 보이나요?
12. 아이가 당신의 얼굴을 보면 미소를 짓거나 당신이 웃으면 따라 웃나요?
13. 아이가 당신을 따라 하나요?
14. 아이가 이름을 부르면 아이가 반응을 하나요?
15. 아이가 당신이 멀리 있는 물건을 손으로 가리키면 그 쪽을 보나요?
16. 아이가 걸어 다니나요?
17. 아이가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을 따라 보나요?
18. 아이가 자신의 얼굴 가까이에서 손가락으로 이상한 행동을 하나요?
19. 아이가 자신의 행동으로 당신의 관심을 끌려고 하나요?
20. 아이의 청각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 적이 있나요?
21. 아이가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나요?
22. 아이가 허공을 응시하거나 목적없이 돌아다니나요?
23. 아이가 낯선 것을 봤을 때 당신의 반응을 보기 위해 당신의 얼굴을 보나요?

출처 : https://mchatscreen.com/

 

참고로, M-CHAT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Robins 등(2001)은 총 1293명을 대상으로 선별 검사를 실시한 결과 39명 약 3%가 자폐성 장애로 진단되었다고 보고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Pandey 등(2008)은 M-CHAT의 경우 16~23개월 영유아보다는 24~30개월의 영유아를 보다 더 정확히 예측이 가능하다고 지적하였습니다.

 

 

내 아이의 발달이 늦고, 자폐스펙트럼 장애가 의심된다면, 해당 질문지를 통해 먼저 자폐스펙트럼선별검사를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하루빨리 전문의와 상담을 하실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