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세금)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feat.셀리버리, 에이에프더블류)

by 따따로그 2021. 1. 3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올해 들어 무상증자를 결정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는데요. 오늘은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얼마 전 무상증자 이슈가 있었던 기업인 코스닥 기업 셀리버리를 예시를 들어 포스팅을 해보고자 하니 무상증자와 더불어 무상증자가 기업의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제 포스팅을 보시면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앞으로 투자에 도움이 되시리라 확신합니다. 그럼 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무상증자를 알아본 후,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최근 무상증자를 발표한 기업의 주가 차트를 확인하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무상증자란?

2.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3. 셀리버리, 에이에프더블류 주가 그래프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무상증자란?

증자란, 말 그대로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유상증자와 무상증자가 있는데요. 유상증자는 새로운 주식을 발행하여 기존 주주나 새 주주에게 돈을 받고 파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무상증자는 증자를 하되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기존 주주에게 무상으로 나눠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추가적인 돈을 받지 않고 주식을 발행하는 방법은 회계상의 자본에 속하는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옮기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옮기면서 옮긴 금액만큼 주식을 발행한 뒤 기존 주주들에게 주주들이 가진 지분에 비례해 주식을 나눠주고 이를 무상증자라고 합니다.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무상증자 기사
무상증자 관련 기사

위 기사 내용은 무상증자를 결정한 기업이 주가 상한가를 기록했다는 내용입니다. 위 기사에서는 보통 무상증자는 일반적인 주주환원 정책으로, 호재로 인식되는 것은 맞지만 최근 주식시장에서 작은 호재라도 과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어 조금은 주의해야 할 필요는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호재성 공시 이후 주가가 급변하는 종목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보고 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조언합니다.

 

또한, 일부 소규모 기업은 무상증자를 투기 목적으로 악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무조건 무상증자는 주가상승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무상증자 기업리스트 (관련기사)

무상증자 기업 리스트
무상증자 결정 종목

 

무상증자 결정 기업 주가 그래프(셀리버리, 에이에프더블류)

셀리버리 주가 추이
셀리버리 주가 추이

위 그래프는 1월 18일 무상증자 결정을 공시한 셀리버리라는 기업의 주가 차트입니다. 1월 18일 이후 주가 상승을 보이다 1월 29일에 주가가 대폭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주다 1주를 지급하는 무상증자를 결정하였고, 신주배정기준일은 2월 2일입니다. 1월 29일까지는 매수를 해야 2월 2일에 무상증자 권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2월 1일에는 매수한다고 해도 무상증자 권리를 받을 수 없으며, 권리락일 입니다. 참고로 신주의 상장 예정일은 2월 24일입니다. 

 

에이에프더블류 주가 추이
에이에프더블류 주가

위 이미지는 1월 26일 1주당 1주를 배정하는 무상증자를 발표한 에이에프더블류의 주가차트입니다. 1월 26일 이후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이에프더블류의 신주배정기준일은 2월 10일이고, 무상증자 권리를 받기 위해서는 2월 8일까지는 매수해야 합니다. 2월 9일은 매수한다고 해도 2월 10일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못하므로, 무상증자 권리를 받을 수 없으며, 권리락일이 됩니다. 참고로 신주의 상장예정일은 3월 8일입니다. 아직 권리락일 이전이므로 매수 시 무상증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상증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중엔 무상증자를 받아본 적은 없지만, 주식을 하면서 무상증자를 하는 기업들을 종종 보았고, 단기적으로 큰 상승을 했던 기업도 있었습니다. 지금 다시 해당 기업을 둘러보니 주가가 다시 제 자리로 돌아오거나 하락한 기업도 있네요. 무상증자가 단기적인 호재일 수는 있지만 무상증자 이슈만으로 그 주식을 매수하기엔 위험부담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해당 내용은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절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